6개월간의 재정비를 끝낸 후 10월 26일 보라카이 재개장이 시작된다. 몰라보게 깨끗해진 자연환경을 사전공개하며 많은 여행자의 마음을 설레게하였던 보라카이! 그런데, 전과는 달라진 점이 있다고? 여행가기 전 미리 주의사항을 체크해두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보라카이 재개장과 함께 알아야할 5가지 보라카이 주의사항을 정리해보았다.
 ̄ ̄ ̄ ̄ ̄ ̄ ̄ ̄ ̄ ̄ ̄ ̄ ̄ ̄
관광객 수 제한

보라카이에서 머물 수 있는 관광객수가 19,000명으로 제한된다. 운영 허가를 받은 호텔과 리조트 등 숙박 시설의 최대치를 계산한 것. 기존 보라카이에는 약 12,000개의 호텔, 리조트가 자리하고 운영하고 있었지만 시설 미설치 및 많은 이유로 10월 26일 보라카이 재개장에는 약 6천에서 9천개의 숙소만 운영허가가 났다. 운영허가를 받은 보라카이 숙소 리스트는 필리핀 관광청에서 확인하자.
 ̄ ̄ ̄ ̄ ̄ ̄ ̄ ̄ ̄ ̄ ̄ ̄ ̄ ̄
호텔예약 바우처가 있어야만 입장 가능
앞서 말했다시피 방문 가능한 보라카이 여행 관광객수가 한정되어 있는지라, 숙소를 예약한 관광객에 한해서만 입장이 가능하다. 섬에 들어서기 전 예약 바우처 확인 후 입장 가능하니 꼭 알아둘 보라카이 주의사항. 보라카이는 무계획 여행보다는 숙소만큼은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 ̄ ̄ ̄ ̄ ̄ ̄ ̄ ̄ ̄ ̄ ̄ ̄ ̄
해변가에서 음식 섭취 금지

보라카이 화이트 비치 근처에서의 흡연 및 음주가 금지된다. 더불어 음식 섭취도 금지. 일몰을 바라보며 자유롭게 맥주 마시는 꿈같은 시간은 더이상 갖지 못하는게 아쉽다. (운영허가된 비치바에서는 가능하니, 음식점을 이용해보도록 하자) 더불어 해변가 기념품샵 운영과 행상이 금지되었다. 잡상인의 호객행위가 줄어 보다 편안하게 바다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을 것이다.
 ̄ ̄ ̄ ̄ ̄ ̄ ̄ ̄ ̄ ̄ ̄ ̄ ̄ ̄
불꽃놀이는 한정시간에만!

보라카이 해변가에서의 불꽃놀이도 오후 9시까지만 허용된다. 또한 보라카이만의 독특한 야외 볼거리인 파이어 댄싱도 금지된다. (정확하게는 등유를 사용한 파이어댄싱이라 한정) 보라카이 여행 시 불꽃놀이를 즐기고 싶다면 시간 확인을 잘 하도록 하자.
 ̄ ̄ ̄ ̄ ̄ ̄ ̄ ̄ ̄ ̄ ̄ ̄ ̄ ̄
워터 액티비티 금지!

가장 많은 관광객이 아쉬워하는 부분. 당분간 워터액티비티 및 다이빙이 금지되었다. 물론 일시적 금지이기는 하나 언제 제한을 푼다는 공고는 따로 없다. 가장 빠른 정보는 올스테이 블로그와 필리핀 관광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보라카이 여행 워터액티비티 제한이 풀리는 즉시 빠르게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