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스테이 에디터 안녕헤이즐 입니다 🙂

넓고 넓은 중국 대륙 본토 중에서도 중국 여행 입문자들이 가장 먼저 선택한다는 중국 여행지, 상하이 여행! 얼마 전 저도 다녀왔는데요. 직접 가보니 ‘여기가 정말 중국 맞아?’ 라는 생각과 함께 ‘동양 속 유럽’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정말 이색적인 여행지였어요.
중국 무역과 금융 중심지인 상하이는 명나라 시대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정원 예원부터 중세 유럽식 건물이 늘어선 거리 와이탄, 동방명주를 포함한 고층빌딩가 푸동까지 그야말로 중국 전통부터 근대, 현대까지 모습이 한 곳에 어우러져 있는 매력적인 곳이죠. 그 중에서도 상하이의 가장 대표적인 여행코스로 야경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모든 여행자’들이 감탄하는 동방명주 뷰 포인트 야경은 물론 ‘현지인 뺨치는 여행자’가 추천하는 숨은 야경 스팟까지, 지금부터 소개할께요!
목차
0. 상하이 여행, 비행기 탑승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 비자 신청, 유심 구매, 어플 추천, 환율 계산
1. 상하이 야경 명소 추천 | 내 맘을 들었다 놨다 ‘반짝반짝 조명쇼’
– 상하이 대표 야경 포인트 푸동 방향 ‘동방명주 뷰’
– 여기 중국 맞아? 유럽 느낌 물씬 와이탄 방향 ‘와이탄 뷰’
2. 상하이 맛집에서 뭐 먹지 | 꼭 먹어야 할 대표 중국 음식 TOP3
– 장첸이 먹고 유명해진 ‘마라룽샤’
– 보는 재미까지 더한 ‘베이징덕’
– 깔끔하게 1인용 미니팟으로 즐기는 ‘훠궈’
3. 상하이 호텔 추천 | 상하이 대표 야경 스팟이 바로 코 앞!
– 상하이 번드 사우스 차이나 하버 뷰 호텔 | 동방명주, 와이탄이 한 눈에! + 가성비 甲 호텔
– 푸동 샹그릴라 이스트 상하이 | 객실에서 즐기는 와이탄 전경
상하이 여행, 비행기 탑승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A. 비자 신청
상하이는 개인 단수비자 외에도 2인 이상 단체 별지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별지비자는 발급일로부터 입국/출국 기한이 정해지기 때문에 일정에 맞춰서 발급받아야해요.
꿀팁! 별지비자 이용 시에, 단체 여행객으로 간주하여 출입국 신고서를 따로 검사하지 않아요. 출입국 신고서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B. 유심 구매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미리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요. 유의할 점은 상하이에서 유명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서 대기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대기표에 연락처를 남겨야하는 경우가 많으니, 데이터만 가능한 유심보다는 중국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C. 어플 추천
중국에서는 구글맵 보다는 애플맵이 더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중국 지도 어플 고덕 지도를 깔아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택시가 아닌 공유 차량을 이용하려면 DiDi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지난 2016년 상하이에 오픈한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상해 디즈니랜드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상하이 디즈니랜드 어플도 잊지마세요!
D. 환율 계산
현지에서 쇼핑할 때, 간단하게 환율을 계산하고 싶다면 [위안금액 170] 으로 대략 한화 기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699위안이라면 699170=118,830 입니다.
상하이 야경 명소 추천
푸동 방향 ‘동방명주 뷰’ | 상하이를 대표하는 야경 포인트
동방명주 점등/소등 : 오후 6시/ 오후 11시
(계절에 따라 +1시간, -1시간 상이함)
상하이를 대표하는 동방명주와 진마오타워를 비롯한 푸동의 고층빌딩가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황푸강의 야경은 상하이를 가보지 못한 사람들도 다들 한 번쯤 봤을 유명한 모습이죠. 상하이에 도착해서 이 뷰를 두 눈으로 직접 본다면, 상하이에 왔다는 것을 정말 실감할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상하이의 푸동 고층 건물들은 I♥SH, 버터플라이 등을 포함한 반짝반짝 조명쇼까지 진행하니 놓치지 마세요. 와이탄 거리에서 출발해 야경을 보며 황푸공원까지 걷다보면 푸동의 고층빌딩가와 유럽식 건물들이 양쪽으로 나란히 어우러져 이색적인 상하이 야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어요. 크고 화려한 홍콩 야경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가진 매력적인 상하이 야경!
와이탄 방향 ‘와이탄 뷰’ | 여기 중국 맞아? 유럽 느낌 물씬
중세 유럽식 건물들이 이어진 와이탄의 야경을 볼 수 있는 장소로 푸동 강변 산책로 빈장 다다오(Bin Jiang Da Dao)가 유명해요. 저는 ‘현지인 뺨치는 여행자’의 추천으로 좀 더 여유롭게 황푸강 건너 와이탄 뷰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숨겨진 장소, 빈장 파크(Binjiang Park)에서 유럽 분위기의 와이탄 뷰 야경을 감상했어요. 와이탄 뷰 야경을 보니 정말 유럽을 그대로 옮겨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상하이 야경하면 보통 떠올리는 푸동 방향 동방명주 야경과는 180도 다른 분위기죠? 상하이 여행하신다면, 와이탄 방향 야경도 절대 놓치지 마세요.
꿀팁! 동방명주 탑에 올라가거나 푸동쪽 리버뷰 호텔에서 와이탄 뷰를 마음껏 보실 수 있어요.
상하이 맛집에서 뭐 먹지 | 꼭 먹어야 할 대표 중국 음식
장첸이 먹고 유명해진 ‘마라룽샤’

영화보다 더 유명해진 캐릭터와 이 음식, 바로 장첸의 마라룽샤에요. 마라룽샤는 매운 가재요리(Spicy lobster)에요. 상하이의 대부분의 현지 식당에는 마라룽샤를 팔고 있었어요. 마라룽샤는 킬로그램 당 가격을 책정해서 판매해요. 한국에서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껍질을 까는 방법은 새우 까는 것과 비슷한데, 껍질이 생각보다 부드러우니 장첸처럼 껍질 채로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꿀팁! 중국은 스푼과 젓가락, 앞접시, 컵 등 개인 식기를 사용하는 것에도 1인당 비용을 내야해요. 물티슈도 돈을 받기 때문에 개인 티슈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보는 재미까지 더한 ‘베이징덕’
베이징덕은 달콤한 소스를 발라 갈고리에 걸어 장작불에 직접 구워내는 베이징 전통요리로, 페킹덕이라고도 해요. 베이징이 아니더라도 중국 전역에서 베이징덕을 맛볼 수 있는데요. 특히 오리의 살과 껍질 각각의 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고, 껍질과 고기를 소스에 찍어 파, 오이채와 함께 밀전병에 싸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베이징덕을 맛있게 먹는 법이에요. 특히 베이징덕을 주문하면 테이블 앞에서 바로 베이징덕 해체쇼를 하기 때문에 여행객들에게는 보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음식입니다. 해체쇼를 하면서 껍질을 먼저 맛보라고 직접 주시는데요. 입안에 한 조각을 넣으면, 껍질의 바삭함을 느끼자마자 육즙과 기름이 쭉 나오면서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거에요.
깔끔하게 1인용 미니팟으로 즐기는 ‘훠궈’
중국 음식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음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사실 한국에서 이미 샤브샤브를 자주 접하기에 거부감이 없는 음식이기도 하죠. 대부분의 훠궈집은 중앙에 놓여진 큰 냄비에 백탕/홍탕으로 나눠서 훠궈를 같이 즐기는데요. 1인용 미니팟을 사용해서 개인의 취향대로 육수를 고를 수 있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훠궈집도 있어요. 육수부터 야채, 고기 모두 원하는대로 각각 주문가능하구요. 기본 소스는 제공, 더 색다른 소스들을 원한다면 소스 셀프바를 인원수 대로 추가해서 맛볼 수 있어요.
꿀팁! 1인용 미니팟에도 육수 반반이 가능해요. 소스 셀프바에는 소스류 외에도 오렌지와 수박 등의 후식도 있어요.
상하이 호텔 추천 | 상하이 대표 야경 스팟이 바로 코 앞!
상하이 번드 사우스 차이나 하버 뷰 호텔 | 동방명주, 와이탄이 한눈에!
올스테이 해야하는 이유!
1. 가성비 甲
2. 동방명주와 와이탄 뷰
3. 황푸 공원이 바로 코 앞

이름이 길어 슬픈 상하이 번드 사우스 차이나 하버 뷰 호텔. 이 호텔은 동방명주와 와이탄 뷰를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1박에 10만원대로 예약이 가능한 4성급 호텔이에요. 물론 동방명주/와이탄 뷰는 객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35층 조식 먹는 레스토랑에서는 동방명주와 와이탄거리가 아주 잘 보입니다. 동방명주와 와이탄 거리를 감상하며 조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황푸공원이 다리 하나만 건너면 되는 바로 코 앞이기 때문에 도보로 이동해서 늦은 시간까지 상하이 대표 야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꿀팁! 동방명주 야경이 펼쳐지는 조명쇼를 할때 이 호텔을 찾아보세요. 건물 위에 나뭇잎 모양의 조명쇼를 합니다.

▶ 안녕헤이즐, 직접 다녀온 리얼 후기
유럽 분위기 뿜뿜하는 와이탄 거리와도 가깝고, 상하이 대표 명소 동방명주 뷰 포인트인 황푸공원과도 정말 가까워서 이 호텔에 묵는 내내 여유롭게 상하이 야경을 감상했어요. 위치에 비해 가격이 착해서 가성비 좋아요. 그리고 조식 레스토랑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뷰가 끝내줍니다. 창가자리 꼭 사수하세요!
이용객 실제후기
“위치도 시설도 좋았어요 !”
와이탄 근처 이고 난징동루에서 걸어오기도 괜찮더라구요 .. 리버뷰 로 예약 했는데 이게 웬걸 … 옆 건물 벽만 보이고 아주 조금 강이 보이는거에요 … 진짜 화나서 중국어에 영어 다 써가면서 룸 체인지 해달라고 했어요. 내가 예약 한방이 그방이 맞다며 ….. 아고다 앱 켜서 보여주고 저는 이 뷰를 보기 위해 예약 을 했다고 빨리 바꿔달라고 했더니 바꿔주시더라구요 … 밤에 야경 보고 기분이 싹 풀리긴 했어요.. 호텔 자체는 너무 좋아요 ! 깨끗하구 조식도 맛있구요 . 추천 해주고 싶어요 !! – Rihwa
최저가 검색은 올스테이에서 해요
푸동 샹그릴라 이스트 상하이 호텔 | 객실에서 즐기는 ‘와이탄 뷰’ 야경
올스테이 해야하는 이유!
1. 와이탄 뷰를 밤새
2. 동방명주, 빈장 다다오와 도보 이동 가능 거리
3. 실내 수영장, 사우나, 스파 시설


푸동 샹그릴라 이스트 상하이 호텔은 푸동쪽 황푸강 강변 바로 앞에 위치해 최적의 위치를 자랑하는 5성급 호텔 중 하나에요. 리버뷰 객실을 선택한다면 내 객실에서 유럽 감성의 매력적인 와이탄 뷰 야경을 밤새 볼 수 있어요. 지하철역과 동방명주, 푸동 강변 산책로 빈장 다다오(Bin Jiang Da Dao)가 가까워서 도보로 이동가능해요. 그리고 호텔 내 실내수영장과 사우나, 스파가 있어서 여유롭고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용객 실제후기
“푸동의 중심에 위치”
바로 옆에 걸어서 3분거리로 정대광장과 IFC몰이 있어서 리츠칼튼(IFC몰과 붙어있음) 호텔의 플레어바에 가기도 좋고 쇼핑하기 편한 위치입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어바보다 샹그릴라 36층의 제이드온36이 분위기와 술맛이 좋았고, 야경도 플레어바보다 가까이 끝까지 보여서 추천합니다. 수영장이 5층이 아닌 상위층에 있었으면 수영할 맛이 더 났을 것 같은데 아쉬워요. – YOONJI
최저가 검색은 올스테이에서 해요
더 다양한 상하이의 숙소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