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애호가들에게 일본은 더욱 특별한 여행지다. 아사히, 삿포로, 기린 등 맛있는 맥주를 언제든지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맥주를 좋아한다면 맥주 공장으로 ‘일본 맥주 투어’를 떠나보는 게 어떨까? 맥주 공장을 무료로 견학하면서 맥주 제작 공정을 살펴보고, 갓 만든 맥주를 시음하는 특별한 체험까지 가능하다. 맥주 덕후를 위한 일본 여행 필수 코스, 맥주 공장 견학 정보를 소개한다.
 ̄ ̄ ̄ ̄ ̄ ̄ ̄ ̄ ̄ ̄ ̄ ̄ ̄ ̄
도쿄 산토리맥주 공장 견학
일본 맥주 중 최고로 여겨지는 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로 유명한 산토리 맥주. 도쿄 산토리 맥주 공장 가이드 투어는 약 70분 정도 소요되며 연말연시나 공장 휴업일을 제외하고 매일 운영된다. 무료 시음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신선한 산토리 맥주를 맛볼 수 있다. 일반 가이드 투어 외에 더 프리미엄 몰츠와 더 프리미엄 몰츠 <향기> 에르 맥주를 시음할 수 있는 ‘더 프리미엄 몰츠 강좌’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매주 금토일에만 진행하며 소요 시간은 약 90분, 참가비는 무료다.
■ 홈페이지 : webapl.suntory.co.jp
 ̄ ̄ ̄ ̄ ̄ ̄ ̄ ̄ ̄ ̄ ̄ ̄ ̄ ̄
후쿠오카 아사히 맥주 공장 견학
아사히 맥주공장은 홋카이도, 나고야, 시코쿠, 하카타 등 총 8곳에 위치한다. 그 중 한국인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하카타에 위치한 후쿠오카 아사히 맥주공장은 8곳의 공장 중 유일하게 한국어 안내를 제공한다. 후쿠오카 아사히 맥주공장 견학은 약 60분 정도 소요되고, 1인당 3잔까지 맥주 시음이 가능하다. 아사히 슈퍼 드라이, 드라이 프리미엄 등의 주류를 맛볼 수 있다.
■ 홈페이지 : www.asahibeer.co.jp
 ̄ ̄ ̄ ̄ ̄ ̄ ̄ ̄ ̄ ̄ ̄ ̄ ̄ ̄
고베 기린맥주 공장 견학
기린 이치방으로 유명한 기린 맥주. 고베 기린 맥주 공장 역시 무료로 참여 가능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베 기린 맥주 공장 견학은 시음 시간 포함 60분 정도 소요되며, 시음 시간에는 주류 5종류, 음료 5종류 중 3개를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 기린 이치방 생맥주, 흑맥주, 하트랜드 맥주, 프리미엄 맥주를 비롯해 무알콜 맥주와 오후의 홍차 등 다양한 종류를 시음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 홈페이지 : www.kirin.co.jp
 ̄ ̄ ̄ ̄ ̄ ̄ ̄ ̄ ̄ ̄ ̄ ̄ ̄ ̄
삿포로 삿포로 맥주공장 견학
삿포로의 명물인 삿포로 맥주 역시 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삿포로 맥주 전문가(브랜드 커뮤니케이터)의 안내에 따라 삿포로 맥주공장을 둘러보고, 갓 만들어진 홋카이도 한정 맥주 ‘클래식’과 ‘삿포로 생맥주 블랙라벨’을 시음하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진다. 소요 시간은 시음 포함하여 60분 정도이며, 참가비는 무료다. 또 삿포로 맥주공장 기념품 샵에서는 삿포로 맥주공장 한정 맥주를 구매할 수 있으니 맥주 덕후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여행 코스다.
■ 홈페이지 : http://www.sapporobeer.jp/brewery/hokkai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