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스테이 에디터 민하입니다!

반복되는 일상을 보내다보면 갑자기 요동치는 파도소리와 드넓은 바다가 문득 문득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사무실 한 켠에 앉아 ‘바다 보러 가고 싶다’ 속으로 외치는 이들을 위한! 바다 보러가는 여행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다=강원도 가 아닐까 싶은데요.
KTX 덕분에 서울에서도 1시간 30분이면 금방 도착하는 강릉! 주말을 이용해 급 떠나기에도 좋은 거리인데요. 요즘의 하루에 지루함을 느끼는 친구를 꼬드겨 1박2일 강릉 여행 어떠신가요?
목차
0. 서울에서 강릉 가는 법
– KTX, 버스 소요시간 및 운행 시간표
1. 강릉 바다 | 강릉 바다를 한 눈에
– 헌화로 드라이브코스 |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로
– 정동심곡바다부채길 | 철썩이는 바다 옆 산책로
– 금진항 | 반짝이는 바다 별
2. 강릉 먹거리 | 강릉에서 잘 먹기
– 미선이네 | 진짜배기 강원도 음식
– 동화가든 | 유명하지만 여긴 꼭!
– 쉘리스커피 | 바다 앞 유럽 감성 카페
3. 게스트하우스 추천 | 친구와 함께 묵기 가성비 좋은 숙소
– 캡슐 인 강릉 : 작은 창문 너머 보이는 경포해변
– 리두 여행자 숙소 : 바다 내음 한 가득 주문진항 옆 게스트하우스
– 달가람 게스트하우스 : 내집처럼 편안하게 일박!
0. 서울에서 강릉 가는 법
KTX, 버스 소요시간 및 운행 시간표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는 오전 5시 11분 이후 6시 1분에 시작하여 한 시간 간격으로 오후 10시 1분까지 운행합니다. (소요시간 평균 1시간 50분)
요금 : 27,600원
강릉역에서 출발하는 ktx는 오전 5시 38분에 운행하여 2시간 간격으로 오후 9시 38분까지 운행합니다. (소요시간 평균 1시간 30분)
요금 : 25,600원
동서울 종합터미널 > 강릉 고속버스터미널
– 첫차 06:20 ~ 막차 22:20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요금 : 15,600원
서울고속버스터미널 > 강릉 고속버스터미널
– 첫차 06:00 ~ 막차 23:40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요금 : 14,600원
1. 강릉 바다 | 강릉 바다를 한 눈에
헌화로 드라이브코스 |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로
- 주소 : 강원 강릉시 강동면 심곡리 114-3
- 운영시간 : 매일 09:00 – 17:30
- 입장료 : 일반 3,000원 / 청소년, 군인 2,500원 / 어린이 2,000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 해변에서 시작하여 정동진항까지 이어지는 드라이브 코스 헌화로는 국내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로라고 합니다. 북쪽으로는 정동진, 남쪽으로는 옥계해변을 거쳐가는 해안 도로로 제주의 유명 해안 도로 만큼이나 강렬했던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창문을 내리고 철썩이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두 뺨 사이로 스치는 바람을 느껴보세요.
Editor’s tip.
헌화로 근처 음식점을 찾으신다면 ‘미선이네’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소개할게요!
정동심곡바다부채길 | 철썩이는 바다 옆 산책로
헌화로 드라이브를 마치고,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은 코스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정동진 썬크루즈 주차장에서부터 심곡항 사이의 탐방로입니다. 이곳은 그동안 해안경비를 위해 군 경계근무 정찰로만 이용되어 오다가 개방되어 일반인들도 관람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웅장한 기암괴석과 바다를 마주하며 걷다 보면 탁 트인 동해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대를 만나게 됩니다. 이곳에 올라 웅장한 동해의 모습을 마음으로! 사진으로! 담아보세요 XD
Editor’s tip.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썬크루즈 방향, 심곡항 방향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썬크루즈 방면에서 심곡항으로 걸어가는 코스는 계단을 내려가는 코스지만 반대쪽으로 오시면 계단을 오르는 힘든 코스이기 때문에 썬크루즈 방향에서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금진항 | 반짝이는 바다 별
-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헌화로


심곡항에서 내려오다 보면 작은 항구를 지나치게 됩니다. 푸짐한 강원도 음식으로 밥을 배불리 먹고 산책할 겸 금진항에 들리시는 것도 좋은데요. 아담하게 자리 잡고 있는 ‘금진항’에서는 넘실거리는 바다 위 반짝이는 바다 별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항구에 정박한 배들 덕분에 더욱 멋들어진 풍경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잠시 차를 세우고, 금진항의 잔잔한 풍경을 느껴보세요!
강릉 먹거리 | 강릉에서 잘 먹기
미선이네 | 진짜배기 강원도 음식
- 주소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663-1
- 영업시간 : 09:00 – 18:00
- 추천메뉴 : 감자옹심이 5,000 / 감자부침개 3,000

강릉에 왔으면 강원도 음식을 맛보아야겠죠?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입구 근처에 위치한 ‘미선이네’를 소개할게요. 미선이네에서는 진짜배기 강원도 음식을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데요! 마치 시골 할머니네 집에 놀러 온듯한 푸근한 식당으로 들어서 메뉴를 살펴보면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강원도 음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밑반찬부터 강원도스럽게 시작하여 감자전, 수수부꾸미, 감자 옹심이까지! 강원도 음식에 홀딱 반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주인장님의 손맛! 강릉에 오면 무조건 ‘미선이네’를 기억하며 풍요로운 식사를 마쳤습니다.
동화가든 | 유명하지만 여긴 꼭!
-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초당순두부길77번길 15
- 영업시간 : 07:00 – 19:30 / 수요일 휴무, 브레이크 타임 : 16:00 – 17:00
- 추천메뉴 : 원조짬순 10,000 / 초두부 9,000

강릉 여행을 검색하면 어느 곳에서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동화가든’. 너무나 잘 알려진 곳이지만 이곳은 그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기에 빼놓지 않고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강문해변 근처에 위치한 동화가든, 올 때마다 어마어마한 웨이팅이 걸려있는 곳인데요. 가게엔 유명인들 사인으로 벽이 빼곡히 채워져있고, 투박한 폰트로 이곳이 원조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동화가든의 시그니처! 불 맛나는 짬뽕 국물에 고소한 식감이 매력적인 순두부. 짬뽕순두부 한 그릇이라면 다른 반찬은 필요 없답니다. 여기에 투박한 모양을한 초두부도 함께 하시면 완벽한 동화가든의 맛 완성!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지만 ‘원조맛집’ 이라는 타이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곳. 동화가든에서 얼큰한 순두부 한 그릇 드셔보세요 : )
쉘리스커피 | 사천해변 앞 유럽 감성 카페
-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진리해변길 95
- 영업시간 : 11:00 – 22:00
- 추천메뉴 : 화이트티라미수 13,000


바다를 보러 왔지만 요즘 여행에서 카페는 빼놓을 수 없는 법! 사천해변 앞에 자리 잡은 ‘쉘리스카페’는 유럽의 작은 골동품 가게가 생각나던 빈티지한 분위기를 입은 카페입니다. 삐그덕 소리가 날 것만 같은 나무 계단을 오르면 창문 사이로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 그 속에서 여행 기분 물씬 내며 따뜻한 드립 커피와 라즈베리가 콕콕 박힌 티라미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쉘리스커피의 모습과 잘 어울리는 커피잔, 달콤한 티라미수 그리고 바다 풍경까지!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시간을 선사하던 이곳은 강릉 여행의 추억 속 한 페이지로 기억될 것만 같습니다. 여행의 달콤한 시간을 만들어줄 쉘리스커피에 방문해보세요.
3. 게스트하우스 추천 | 친구와 함께 하기 좋은 가성비 좋은 숙소
캡슐 인 강릉 | 작은 창문 너머 보이는 강문해변
올스테이 해야하는 이유!
- 강문해변 앞 도보3분
- 1인 1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
- 전 객실 오션뷰


강문 해변 바로 앞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 ‘캡슐 인 강릉’은 그야말로 가성비 갑이 아닐까 싶은 곳인데요! 1인당 만 원대의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는 숙소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할 뿐 위치상으로는 강릉 여행 느낌을 만끽할 수 있다는 사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바닷가 산책을 즐길 수 있고, 작지만 소중한 오션뷰까지 알차게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2인실과 1인실이 섞여 있으며 한쪽은 오션뷰, 한쪽은 시내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리는 선착순으로 배치된다고 하니 오션뷰를 즐기고 싶다면 빠른 예약이 필수겠지요? 이곳에서는 드라이기, 고데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간단한 아침 식사가 제공됩니다. 바다 앞에 위치한 저렴한 숙소를 찾고 계신다면 ‘캡슐 인 강릉’ 에서 1박 어떠신가요?
이용객 실제후기
호텔을 기대하신다면 호텔을 가시고, 게스트하우스를 기대하신다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깔끔해요. 직원 친절해요. 수건, 이불 줍니다. 화장실, 샤워실, 침실 깨끗해요. 식당에서 간단하게 요리해서 식사할 수 있어요. 아침식사도 간단하게 잘 먹을 수 있어요. 재방문 100% – HANKIL
최저가 검색은 올스테이에서 해요
리두 여행자 숙소 | 바다 내음 한 가득 주문진항 옆 게스트하우스
올스테이 해야하는 이유!
- 주문진항 옆 도보 3분!
- 외국인 여행객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 1인당 1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



주문진 등대 근처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 ‘리두 여행자 숙소’ 입니다. 이곳은 카페와 펍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여행자들의 밤을 심심치 않게 만들어줄 수 있는 곳입니다. 사실 이곳은 외국인 여행객들이 더 많은 곳으로 투숙 시 외국인 여행자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여행지에서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리두 여행자 숙소’에서의 시간을 추천드립니다 XD 이곳에서는 숙소 안에서 시원한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고, 도보 10분이면 해변에 방문할 수 있는데요! 아침에 눈 뜬 순간부터 바다를 보며 시작할 수 있는 여행다운 여행의 시간을 만끽하실 수 있답니다.
이용객 실제후기
“해돋이 여행은 이곳에서”
날씨만 좋다면 바다를 바로 볼 수 있고, 일출도 잘 볼 수 있어요. 체크아웃도 여유가 있어서 점심도 간단히 하고 나올 수 있었던 점도 만족해요. 자체 bar, 건물 옥상도 올라가 쉴 수 있음. – Tebok
“아름다운 바다와 외국인 친구들과의 만남”
외국인 친구들과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어요. 사진보다 훠어어얼씬 분위기가 좋아요. 아주 자유로운 분위기이고 외국인 여행객들이 머물면서 직접 만드는 게스트하우스라서 신선하고 멋있어요. 동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아주 가까운 위치이고 걸어서 3분이면 바다 10분이면 모래해변으로 위치도 좋아요. 다만 교통이 불편해요 ㅎㅎ 밤에 옥상에서 누워서 별보는것두 좋아요. – Geon
최저가 검색은 올스테이에서 해요
달가람 게스트하우스 | 내집처럼 편안하게 일박!
올스테이 해야하는 이유!
- 강릉 중앙시장 도보 3분!
- 간단한 조리 가능 & 주방 기기 완비
- 1인당 2만 원대로 이용가능



1946년에 지어진 주택에서 머물 수 있는 ‘달가람 게스트하우스’. 이곳은 강릉 중앙시장에서 무척 가깝고, 차로 이동시 잘 알려진 강릉 여행지에 15분이면 대부분 도착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입니다. 온돌방에서 푹신한 이불에 누워 친구랑 도란도란 수다 떨기에도 좋고! 내 집 같은 방 안에서 하루의 끝을 마무리할 수 있는 곳! 이곳의 공용 주방은 다양한 주방 기기가 갖추어져 있어 간단한 요리를 해먹을 수도 있고, 조식도 제공되어 간단한 아침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인당 2만 원대로 이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게스트하우스로 추천드리는 ‘달가람 게스트하우스’를 기억해주세요!
이용객 실제후기
“다음에도 주저없이 강릉 여행 때에 선택하려 합니다. ”
소소하고 빛나는 강릉 여행에 숙소가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Euna
최저가 검색은 올스테이에서 해요
더 다양한 강릉의 숙소가 궁금하다면?
사진 출처 – 에디터 소장, 아고다